[Xtreamer Daul III #02] 손쉽게 RAID 구성이 가능한 외장형 스토리지[Xtreamer Daul III #02] 손쉽게 RAID 구성이 가능한 외장형 스토리지

Posted at 2012.10.24 07:30 | Posted in 마루의 리뷰

앞서 소개해 드린 것 처럼, Xtreamer Daul III는 전면부의 스위치 작동만으로 HDD의 RAID구성이 가능한 외장형 스토리지(Storage)입니다.

 

"RAID" 하면 바퀴약이 생각나시는 분이 더 많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RAID는 예전부터 서버를 운영하는 곳에서 DATA의 안정성과 빠른 처리 속도를 위해 사용되어 오던 기술입니다.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티지털 카메라, 디지털 캠코더 등에서 생산되는 고용량 DATA들의 안전한 저장과 빠른 속도를 위해 일부 전문가급 분들이 PC에서 RAID구성을 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PC를 사용하는 대다수의 분들은 Disk의 파티션 분할이나 Format도 어려운데, RAID구성은 생각지도 못할 일이었습니다.

 

Xtreamer Daul III는 전문지식이 없어도 손쉬운 스위치 조작을 통해 HDD의 RAID구성이 가능한 외장형 스토리지 입니다.

고용량의 DATA를 빠르게 처리 할 수 있도록 USB3.0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USB3.0의 빠른 속도

USB3.0은 5Gbps의 속도로 기존에 사용하던 USB2.0보다 이론상 최대 10배 빠른 속도를 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SDD가 아닌 이상 HDD의 성능이 USB3.0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USB3.0 외장하드에서 USB2.0과의 차이를 10배까지 느끼지는 못합니다.

 

얼마전 여러개의 HDD를 번갈아 쓰기 위해 구입한 HDD 도크형 CubeBox가 USB2.0이라 직접 테스트 해 봤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HDD는 WD 1.0TB 7200RPM 32MB Cache 한개로 양쪽을 오가며 테스트하였습니다.

속도테스트는 손쉽게 구할 수 있는 HD Tune Pro로 하였습니다.

 

 

위의 테스트 결과에서 보면(클릭하면 확대됩니다),

 

 

USB 3.0을 이용하는 Xtreamer Dual III이 2~3배 정도 빠른 속도를 나타냄을 알 수 있습니다.

 

 스위치를 통한 손쉬운 RAID구성

서두에서 밝힌 것처럼, RAID는 디스크 관리기술입니다.

여러개의 Disk Drive를 1개 처럼, 또는 똑같이 복사되는 2개로, 빠른 속도를 위해 병렬로 HDD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RAID라고 합니다.

 

DATA의 중요도가 높고 빠른 처리속도가 필요한 Server에서만 사용하던 기술이

개인의 DATA(사진,영상,자료 등)가 커지고 안전한 보관이나 빠른 성능을 위해 PC에서도 RAID기술을 사용하게 되었지만, 일반인들이 디스크를 RAID구성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외장형 스토리지인 Xtreamer Daul III는 전면부에 있는 Array 컨트롤러 스위치 2개를 이용하여, 장착하는 2개의 HDD를 4가지의 형태로 RAID구성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대부분 이해가 가시겠지만...

 

Normal Mode와 JBOD Mode는 PC에서 인식되는 드라이브 수만 다를 뿐, 2개의 HDD를 그냥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RAID-0 Mode는 얼마전 KT에서 광고했던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Data가 몰리면~ 나눠주니까~ 빠름~ 빠름~"

USB 3.0의 전송속도는 빠르지만, HDD의 Read / Write속도가 느리니까 두개의 HDD에 DATA를 나눠서 저장하는 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RAID-1 Mode는 HDD에서 어떤 작업을 하든 상시 복제되는 Back Up용 HDD가 하나 더 있는 형태로, DATA의 안전이 우선시 될때 사용됩니다.

 

 사용 후기

디지털카메라와 캠코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일반인들이 생산해 내는 디지털 데이터들의 용량이 급격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거 필름카메라 시절에는 사진을 잃어 버려도 필름이 있기 때문에 다시금 인화하면 되었지만, 지금은 사진이미지나 촬영영상을 저장했던 디스크가 망가지면 추억이 담긴 소중한 사진이 완전히 날라가 버리게 되었습니다.

 

소중한 추억이 담긴 사진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수시로 Back Up하는 분들도 계시고, 믿을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웹하드, 블로그,  클라우드 등)에 복사해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RAID-1로 소중한 DATA를 안전하게 복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Xtreamer Daul III는 개인들에게도 매우 매력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날로 커져 가는 동영상...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1시간짜리 동영상은 700MB가 기본이었는데, 최근에는 HD급으로 1.4GB로 엔코딩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4G의 동영상 파일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RAID-0 또한 Xtreamer Daul III의 장점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USB 3.0의 빠른 속도는 고용량 Data로 변화되고 있는 시대에 꼭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사진이나 영상 촬영을 취미로 가진 분들이라면,

USB 3.0의 빠른 속도 지원과 다양한 디스크 관리가 손쉬운 Xtreamer Daul III를 고려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1. 제가 알던 것 과는 좀 더 다양한 방법이 있군요...
    언제나 여유가 되면 레이드를 구성해 볼 수 있을 까요.?ㅎ
    • 2012.10.24 23:36 신고 [Edit/Del]
      하드의 레이드 구성은 Xtreamer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겠죠.
      물론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가능하겠지만요...^^;;;

      Xtreamer는 아주 쉽게 레이드 구성을 할 수 있게 해주어 외장형 스토리지로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