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동영상 올리기 피해야 하는 이유티스토리 동영상 올리기 피해야 하는 이유

Posted at 2011.05.19 20:01 | Posted in 블로그

리뷰를 쓰다 보면, 동영상을 찍어서 올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동영상을 삽입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곳만 있다면 티스토리 글에 삽입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니까요.

저의 경우는 Youtube를 많이 이용하다가, 좀 귀찮아서 티스토리 애디터상에 있는 동영상 올리기를 이용해 왔습니다.


티스토리의 동영상 올리기는 다음TV 팟으로 올라갑니다.
유튜브, 네이버, 다음, 판도라등에 별도로 올리고, 소스를 긁어 와서 글에 삽입하는 것 보다는 훨씬 편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이용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편한 것이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동영상을 만들어서 평소 하던 것 처럼 티스토리의 동영상 버튼을 눌러서 동영상을 업로드 하여 글을 올렸습니다.
글을 다 쓰고 나서 동영상이 정상적으로 Play되는지 확인도 마쳤죠.

그런데, 몇시간 후 블로그를 보다가 동영상이 삭제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사용자에 의해 삭제???
제가 동영상을 삭제한 적이 없는데... 잘 나오던 동영상이 왜 삭제가 되었는지... 동영상 위/아래글로 예상하시겠지만, 단순한 기능 설명을 위해 촬연해서 올린 동영상이니 불법 동영상으로 삭제될 이유는 없고...

혹시 누가 제 계정을 해킹한 것은 아닌지 다음TV팟에 들어가 로긴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올렸던 동영상이 1개도 없었습니다. 누군가 계정을 해킹해서 제가 올린 동영상을 모두 삭제한 것 일지 불안한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올렸던 다른 동영상은 모두 정상적으로 플레이가 되는 것을 보니 더욱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이것 저것 뒤져보면서 알게된 이유는 바로 티스토리에서 [동영상]버튼을 눌러서 올린 동영상에 대한 모든 권한은 개인이 아닌 티스토리에 있다는 것입니다.


즉, 티스토리를 통해 동영상을 업로드 하면 삭제/수정 등의 모든 권한을 티스토리가 가지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티스토리의 동영상업로드 기능을 이용하면 티스토리블로그 라는 하나의 계정에 동영상이 모두 모이게 되고,
저작권자는 표시가 되지만 동영상의 삭제, 수정등은 불가능한 상황이 됩니다.


이것은 티스토리 계정 관리자가 실수로 동영상을 삭제 해도, 어떻게 대처할 방법이 없다는 소리입니다.

티스토리의 동영상 업로드 기능, 사용하시기 전에 한번 다시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1. 티스토리는 동영상 올리면 트래픽으로 자주 다운되더군염 헌데 올드포스트는 컬러니스트는 신청안하세염.
    • 2011.05.19 21:14 신고 [Edit/Del]
      저 올포스트 컬럼니스트인데요^^;;;
      수익이 별로 되지 않아서, 관심도가 많이 떨어지더라구요..

      혹시 올드포스트라는게 따로 있는건 아니겠죠???
  2. 가끔가보긴했는데 올드포스트가 아니라 올포스트군염 .
  3. 동영상그럼 지금은 뭘로 올리세요?
    • 2011.06.28 01:52 신고 [Edit/Del]
      다음에 로그인 해서 올린 후에 티스토리에 붙여 넣기를 하거나, 유튜부를 이용합니다.

      화질면에서는 유튜부가 낫고 속도면에서는 다음이 낫죠^^*
  4. 아, 이런 이유 때문에 매번 티스토리에 동영상을 올리면 짤리는 거였더군요!
    정말 좋은 정보 잘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5. 이건 정말 좋은 정보군요.. 나중에 저도 한번 시도해 볼려고 했었는데
    링크를 거는 쪽으로 해야겠군요.
  6. 다음
    그거 다음이 드라마 등과 관련된 미디어는 직접 없애버리는것 같더라고요.
    제가 동영상 하드 정리할 때 다음 블로그에 올리고 하드정리 마쳤는데 다음날 보니까
    다음 이 망할놈이 지맘대로 삭제해두더군요ㅡㅡ
    누가 작성자야 진짜? 내 블로그에 동영상도 맘대로 못올리고. 그렇다고 비공개로 올리는 기능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비공개로 올리는 기능이 있다면 뭐라 말을 안하겠는데요, 이건 블로그에 올리면 자동으로 티비팟에도 올라가요! 그뒤에 다음이 삭제해버리는거고, 그럼 블로그에 있는 동영상이 짤렸다고 나오는거죠.
    진짜 기분 더럽게 만드는데 뭐 있어요. 심지어는 블로그 닉네임과 제목 바꿨다고 아예 아이디 바꾼것처럼 남의 블로그로 뜨는거 있죠? 그 블로그도 더 이상 못쓰고.. 그냥 더러워서 탈퇴했어요.
    • 2012.10.11 23:38 신고 [Edit/Del]
      유튜브 적극 추천 드립니다.
      제 경우에는 위의 상황을 겪은 후에 유튜브로 올려왔는데, 얼마전에 수익발생 시킬수 있다고 메일 와서 애드센스와 연결 했더니, 얼마 안되지만 그래도 꾸준히 하루에 몇백원씩 쌓이더라구요..^^*
  7. 잘 보고 갑니다. 동영상을 온전히 자기것으로 유지하려면 유투브같은 독자 계정에 올리고
    링크를 걸어두는 편이 가장 좋아보이네요!
    티스토리에 올리면 내 것이 내 것이 아닌게 되나보네요!
    • 2013.04.01 23:05 신고 [Edit/Del]
      동영상은 유튜브에 모아 놓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동영상 관리적인 측면이나 서비스 품질면에서도 유튜부가 좋더라구요^^
  8. 티스토리동영상올리는방법은
    네이버에 올린다음 html인가? 그것을 복사후 티스토리에 올리면 되지않나여?
    • 2013.08.12 03:46 신고 [Edit/Del]
      그래도 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동영상은 현재까지 480i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튜브의 FullHD를 사용하는 것이 화질면에서 월등히 낫겠죠^^*
  9. 뚜꾸
    와....... 명쾌한 답변 감사합니다.
    확인해보니 차단된 목록에 들어있는 포스트가 전부동영상이 삽입되어있었어요.
    유투브를 열심히 활용해야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